[유주호의 파란만장한 미용의 세계] '경상도 사나이'가 미용사(업)의 길을 걷게 된 이유
[유주호의 파란만장한 미용의 세계] '경상도 사나이'가 미용사(업)의 길을 걷게 된 이유
  • 유주호
  • 승인 2020.09.04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 유주호 파란코리아 대표

[크리에이티브 이코노미 = 유주호 CEO오피니언]

안녕하세요, 파란코리아라는 뷰티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유주호라고 합니다.

저희는 뷰티 분야 전반을 아우르는 비즈니스구요, 주로 헤어 코스메틱 분야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헤어 프로페셔널, 그러니까 미용실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상품을 제조, 유통하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주력은 헤어 분야지만, 뷰티와 헬스 분야로도 사업을 확장하며 부가적으로 헬스장, 네일샵도 운영 중입니다. 

저는 현장에서 헤어 디자이너로 근무하다가 지금은 법인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질풍노도의 시기를 지나던 중 우연한 기회에 헤어 디자이너라는 직업을 알게 되었고, 고민 끝에 고등학교 2학년, 18살 때 헤어 디자이너의 꿈을 꾸기 시작했습니다. 

미용사라는 직업에 대한 당시의 인식은 지금과는 아주 많이 달랐습니다. 그 때가 2001년, 지금으로부터 19년 전이죠. 게다가 고향은 무려 경상도였습니다. 보수적인 지역에, 보수적인 집안이었기 때문에... 미용은 노는 애들이나 하는 직업이라는 인식이 컸습니다. 천한 직업이라는 거였죠. 하지만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뀐 것 같습니다. 미용을 하고 싶다고 해서 할 수 있는 시대도 아닐 뿐더러, 어느 정도의 끼도 있어야 하고, 금전적인 부분도 충분히 뒷받침되어야 시작할 수 있는 것이 미용이 아닐까 싶습니다. 

헤어샵이라는 현장을 떠나서 법인을 차리게 된 것이 7년 전입니다. 2013년이죠. 미용사로 일한지 7~8년만에 다점포를 운영하게 되었는데, 그 당시 거대한, 소위 '1세대 브랜드'들이 이미 존재하고 있었죠. 주노헤어, 이철헤어커커, 박승철헤어스튜디오, 이런 곳들 아시죠? 그런 브랜드들과 경쟁하고 살아남기 위해서, 우리 브랜드가 어떤 부분에 집중하고, 다른 곳과 어떻게 차별화해야 할지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선택한 것이 온라인 마케팅, 그리고 우리 브랜드만의 독창적인 헤어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었죠. 그 후, 보다 전문화된 브랜드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미용 비즈니스라는 것이, 생산성이 엄청나게 떨어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아무리 기술력이 뛰어나고, 비즈니스를 잘 한다 하더라도, 결국 한 명의 디자이너가 하루에 상대할 수 있는 고객님의 수는 정해져 있습니다. 그걸 넘어가면 서비스의 질이 떨어지는 건 당연한 거구요. 이렇게 미용업이라는 것이 기술을 파는 거지, 상품을 파는 게 아니다 보니까, 미용 비즈니스라고 했을 때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부분이 브랜드인 거죠. 미용업에서 프랜차이즈가 주가 될 수밖에 없는 것도 그런 이유입니다. 

일본법인 '파란 재팬'의 원장님들. 

파란이라는 사명은 '파란만장'이라는 우리말에서 나왔습니다. 파란만장을 영어로 풀면 'wave'라는 단어가 되는데, 이게 제3의 물결, 웨이브, 이런 단어와 같은 맥락을 이룹니다. 물결, 웨이브 이런 단어는 미용 용어로도 쓰이는 단어예요. 그렇게 '파란만장'에서 '파란'을 따와 사용하게 되었다. 재밌는 건 저희 고객으로 계신 외국인 분들이 '파란'이라는 단어를 발음할 때 편안해하기도 하더라구요.(웃음)

앞으로 미용업계가 많이 변하지 않을까 싶어요. 아직은 생소하지만, 공유미용실이라는 형태가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업계에서도 발빠른 분들은 이미 준비하고 시작하고 계시더라구요. 지금 미용업은 서비스업이지만, 앞으로는 미용실이라는 공간을 개개인의 사업자에게 빌려주는 임대업 중심으로 바뀔 것 같습니다. 

이어질 칼럼을 통해서 파란 코스메틱을 설립하기까지 어떤 고충이 있었는지, 어떤 과정을 통해 매장을 확장하고 세계로 진출하게 되었는지를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다음 편도 기대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